워킹홀리데이/Tokyo

일본의 당근마켓 - 메르카리 メルカリ / 지모티 ジモティ 02 - 지모티

반응형

일본의 중고거래 어플 메루카리 / 지모티

전 포스팅에서는 메루 카리 メルカリ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메루 카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일본의 당근마켓 - 메루카리 メルカリ / 지모티 ジモティ 01 - 메루카리 / 메르카리 초대코드 ZBXJ

일본의 중고거래 어플 메루카리 / 지모티 한국에도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어플이 활성화 되고 있는데요. 일본에서도 중고거래어플로 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제일

seeneeintheworld.tistory.com

 


지모티

이미지를 누르면 지모티로 이동합니다. 

메루카리가 일본의 중고나라였다면 지모티의 경우 일본의 당근마켓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판매보다는 무료 나눔이 주를 이룹니다. 지금부터 지모티의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모티의 장점

무료나눔 가능

메루카리에선 가능 하지 않았던 무료나눔이 가능합니다. 메루카리는 수수료가 기본적으로 붙기 때문에 최저금액 300엔이라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지모티의 경우 0엔부터 자유롭게 가격설정이 가능하여 무료나눔도 가능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0엔으로 등록도 가능하니 메루카리 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할 수 있습니다. 

 

직거래 가능

무료 나눔이 가능하다는 것은 직거래도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지모티는 당근 마켓처럼 어플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받아 가까운 동네에 있는 사람의 물건을 보여줍니다. 당근마켓은 자신의 동네를 인증해야하지만 지모티는 인증하지 않아도 되고, 그때그때 위치정보를 받아 보여주기 때문에 꼭 내가 사는 동네가 아니더라도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

 지모티는 결제방법을 두가지로 고를 수 있습니다. 현장 거래와 안심결제입니다. 현장거래는 말 그대로 직거래를 할 때 물건을 주고 돈을 받는 것입니다. 안심 결제는 물건을 구매자가 받을 때 까지 홀딩하여 물건이 도착하면 판매자의 계좌로 입금 되는 결제 시스템입니다. 말 그대로 안심결제입니다.

메루카리의 경우 이 결제 서비스의 수수료가 10%로 꽤 비싸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지모티는 단 5%의 수수료로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수수료가 저렴하다 보니 물건의 가격도 메루카리 보다는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있듯이 가격이 저렴하지만 사치품은 별로 찾아볼 수 없다.


지모티의 단점

다소 한정적인 물품

메루 카리와 비교했을 때 물품의 종류 수가 많이 적은 편입니다. 메루 카리의 경우 중고 물품뿐만 아니라 대용량 제품을 소분해서 팔거나 자신이 만든 물건을 출품하는 등 다양한 물품을 찾아볼 아이돌 굿즈부터 명품 가방, 가구, 책등 거의 모든 제품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모티의 경우 성향이 조금 다릅니다. 무료나눔이 주된 거래이다 보니 사치품 보다는 생필품이나 가전,가구등이 많습니다. 또한 부동산시세나 중고차도 거래 가능합니다. 특히 이사 철인 2~3월에는 냉장고 , 전자렌지, 침대, 서랍등을 아주 저렴하게 구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저렴한 물건이 많은 만큼 품질이 나쁜 물건도 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고 거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국적 거래 불가능

지모 티는 한국의 당근 마켓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직거래와 무료 나눔이 주된 거래 형태이다 보니 전국적 거래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가전, 가구가 물품의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거래를 하게 된다면 배송비 폭탄을 맞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거의 없음

메루카리에선 가입하면 500포인트, 혹은 친구초대 포인트등 많은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모티는 기름기 빠진 단순 거래 어플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메루카리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대로 형성 되어있어서 이벤트 없이도 좋은 가격에 물건을 구할 수 있습니다.

 


요약

장점

  • 직거래가 가능하다
  • 물건값이 메루카리에 비해 저렴하다
  • 무료나눔이 가능하다
  • 수수료가 5%로 낮다

단점

  • 출품된 물건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 (부동산과 중고차등은 ㅇ)
  • 물건의 품질 아쉬운 경우도 있다.
  • 전국적인 거래가 불가능하다. 
  •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거의 없다.
반응형